전등사 삼성각(傳燈寺 三聖閣)은 칠성(七星). 산신(山神). 독성(獨聖)을 함께 봉안하고 있다. 사람들에게 자식(子息)과 수명(壽命)을 관장하는 칠성(七星)과 재물을 주는 산신(山神)과 복(福)을 선사하는 독성(獨聖)을 모시는 사찰의 당우로서 전통신앙인 삼신사상(三神思想)을 불교가 흡수한 것이다.
칠성(七星)은 북두칠성(北斗七星)을 말하는 것으로 별나라의 주군(主君)을 말하며, 산신(山神)은 산에 있는 신을 의미하며, 독성(獨聖)은 나반존자(那般尊者)라고도 불리는데 십이인연(十二因緣)의 인연을 혼자서 깨달아 성인의 위치에 올라서 말세의 중생에게 복을 내린다고 한다. 그리고 사찰에 따라서는 독성과 산신과 용왕을 봉안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들은 모두가 불교 외에서 유입된 신들로서 이는 하근기(下根機) 중생을 위해 받아들인 것이다. 그래서 이들을 모신 건물을 전(殿)이라 하지 않고 각(閣)이라고 하는 것이다. 조선의 숭유억불정책(崇儒抑佛政策)의 혼란기에 각(閣)이라는 한국불교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건물들이 생겨난 것이다. 많은 불자들이 이 삼성각에 들어설 때 무엇을 어떻게 믿고 기도하여야 하는가에 대해 바로 인과응보의 가르침을 믿는 것이다.
칠성(七星)은 수명장수신(壽命長壽神)으로 일컬어지는 북두칠성(北斗七星)을 뜻하며, 본래 중국의 도교사상과 불교가 융합되어 생긴 신앙이다. 대개는 손에 금륜(金輪)을 든 치성광여래(熾盛光如來)를 주존(主尊)으로 하여 일광보살(日光菩薩)과 월광보살(月光菩薩)을 좌우에 협시(挾侍)로 둔다.
산신(山神)은 한국의 토속신(土俗神) 산신령(山神靈)에 해당하는 호법선신으로 산신이라는 인격신과 화신인 호랑이로 나타난다. 인격신으로서의 산신은 나이 든 도사(道士)의 모습이고, 호랑이는 대부분 산에 위치한 사찰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후불탱화로는 산신탱을 봉안한다. 산신탱에는 산신과 호랑이의 모습이 거의 등장한다.
독성(獨聖)은 천태산(天泰山)에서 홀로 선정을 닦아 독성(獨聖)·독수성(獨修聖)이라 불린 나반존자(那畔尊子)를 일컫는다. 대부분의 사찰에서는 수독성탱(修獨聖幀)·나반존자도(那畔尊者圖)라는 독성탱화(獨聖幀畵)를 모신다. 그림은 천태산과 소나무·구름 등을 배경으로 희고 긴 눈썹을 드리운 비구가 오른손에는 석장(錫杖), 왼손에는 염주 또는 불로초를 들고 반석 위에 정좌한 모습이다. 때로는 독성(獨聖) 외에 차를 달이는 동자(童子)가 등장하기도 하고 동자(童子)와 문신(文臣)이 양쪽 협시로 그려지는 경우도 있다. (자료출처: kocca 문화콘텐츠닷컴)
* 문화재 소재지: 인천 강화군 길상면 전등사로 37-41, 전등사 (온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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