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를 테마로 한 ‘2015 임실N치즈축제’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임실치즈테마파크'와 '임실치즈마을' 일원을 중심으로 오감만족 체험형 복합문화축제로 10만여 명이 방문하여 성황리에 이뤄졌다. 이번 행사에 ‘풍경이 있는 여행(대표 한지환)’에서도 서울에서 매일 160여 명씩 임실N치즈축제에 참여하여 함께 하도록 행사를 지원하였다.
8일 치즈쭉쭉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리셉션과 개막식에 이어 KBS 국악한마당과 9일은 임실N치즈축제 산악자전거 대회, 치즈 떡메치고 늘이기, 나만의 피자 만들기, 10일 날 진행된 전국어린이 치즈 요리왕 선발대회, 2015 긴피자 만들기를 비롯한 치즈요리강습, 나만의 치즈 만들기, 마지막 날인 11일에는 김용택 섬진강시인과 함께하는 시낭송회, 치즈 떡볶이 나눔행사, 전국 청소년 뮤직페스티벌 등의 체험행사와 공연행사와 폐막식, 소원풍등 날리기 행사를 끝으로 4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임실치즈가 대한민국 대표 치즈브랜드로서 임실치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임실치즈와 체험관광을 접목한 축제였다. 두메산골 한우와 떠나는 치즈여행이라는 부제로 열리는 임실N치즈축제에서는 암소한우만으로 구성된 한우명품관과 치즈요리를 맛보는 치즈요리관을 만날 수 있었고 홈메이드 치즈 제조와 치즈 과학 실험 등 다양한 치즈체험, 낙농체험 등을 즐길 수 있어 즐거움과 배움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었다. 임실군(군수 심민)은 임실N치즈축제를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자리 잡은 임실N치즈와 복합문화공간인 테마파크가 갖고 있는 브랜드 가치 및 자산을 활용, 완성도 높고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전국대표축제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 donga.com Jounalog: http://blog.donga.com/yil2078/archives/26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