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국의 자원식물, ‘딸기[strawberry]’

들풀/이영일 2017. 3. 7. 09:01

  딸기[학명: Fragaria spp.]는 장미과(薔薇科 Rosaceae)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식용작물이다. 재배종은 원예적으로 육성된 것으로 유럽이나 미국에서 몇 종의 야생종과 교배시킨 것이라고 한다. 현재의 딸기가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7세기경부터이다. 우리나라는 1900년대 초 일본인에 의해 도입하여 재배하고 있다. 꽃말은 ‘존중’, ‘우정’, ‘행복한 가정’이다.

   전 세계, 한국 등 25℃ 이하의 선선한 기후를 좋아하고, 물 주기 좋은 곳에 재배한다. 잎자루는 길고 비교적 큰 3개의 잎이 달리며 각각은 둥글고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이다. 봄에 몇 개의 꽃자루가 나와 몇 개에서 십수 개의 흰색 꽃이 달리는데 꽃잎이 다섯개이고 암술과 수술이 노란색이다. 씨방이 발달하여 과실이 되는 것이 아니라 꽃턱이 발달하여 육질화되며 과실은 표면에 깨와 같이 박히는 수과의 일종이다. 전체 모양은 공 모양,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고, 대개는 붉은색이지만 드물게 흰색 품종도 있다.

   딸기의 효능은 천연비타민C의 보고로 손꼽히는 식품이다. 6,7개를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의 양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 암세포를 박멸시키는 세포의 능력을 강화시켜 항암작용을 하고 바이러스를 죽이는 힘도 가지고 있다. 또한 피부를 아름답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현저히 낮추는 효과가 있다. 시력회복에 좋다.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동맥경화와 심장병을 막으며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아침저녁으로 딸기주스를 마시면 암과 동맥경화를 비롯한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참고자료: 한국의 자원식물·네이버·다음 지식백과/ 사진: 이영일 생명과학 사진작가)

 

* donga.com Jounalog: http://blog.donga.com/yil2078/archives/360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