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코스모스[학명: Cosmos sulphureus Cav.]는 국화과의 한해살이풀이다. 황금코스모스(yellow-cosmos) 란 이름도 있다. 코스모스(C. bipinnatus Cavanilles)에 비해 잎이 넓고 끝이 뾰족하게 갈라지며, 꽃이 주황색이므로 구분된다. 관상용, 식용, 약용, 밀원용이다. 꽃말은 ‘소녀의 순결’, ‘순정’이다.
멕시코 원산으로 전국의 도로나 화단에 심어 기른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40-100cm, 가지를 많이 치고 털이 없다. 잎은 마주나며, 삼각상 난형으로 2회 깃꼴로 깊게 갈라진다. 줄기 아래쪽 잎은 잎자루가 길지만, 위쪽 잎은 잎자루가 없다.
꽃은 7-9월에 가지 끝에 지름 5-6cm인 머리모양꽃차례가 1개씩 달리며, 주황색이다. 관모양꽃은 양성꽃이며, 끝이 5개로 깊게 갈라진다. 혀모양꽃은 무성꽃이며, 끝이 불규칙하게 3-5개의 이 모양으로 갈라진다. 열매는 수과로 약간 굽으며, 긴 부리 모양의 돌기가 있고 2개의 가시가 있다.
자연의 친구들, 네발나비과의 작은멋쟁이나비(학명: Vanessa cardui (Linnaeus, 1758))와 꿀벌과의 호박벌(학명: Bombus ignitus)이 찾아와서 열심히 일하는 모습에서 자연의 정겨움을 더해 주고 있다.
생약명(生藥銘)은 유황국(硫黃菊)이다. 눈이 충혈되고 아픈 증세와 종기에 사용한다. 적용질환은 청혈, 소염 작용이 뛰어나다. 말린 꽃잎을 뜨거운 물에 넣어 차로 마신다. (참고자료: 원색한국식물도감(이영노.교학사), 한국의 자원식물(김태정.서울대학교출판부), 네이버·다음 지식백과/ 글과 사진: 이영일·고앵자 생명과학 사진작가)
* donga.com Jounalog: http://blog.donga.com/yil2078/archives/39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