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국의 자원식물. 나의 희망을 받아주세요, 캘리포니아포피[California Poppy]

들풀/이영일 2017. 11. 1. 14:38

  캘리포니아포피[학명: Eschscholtzia californica Cham.]는 양귀비과의 한해살이풀이다. 캘리포니아양귀비, 금영화(金英花) 라고도 한다. 관상용, 약용, 식용차이다. 꽃말은 ‘감미로움’, ‘나의 희망을 받아주세요’이다.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원예품종으로 키가 큰 것과 작은 종, 겹꽃종, 홑꽃종 및 다양한 색을 가지는 종들이 있다. 높이 30∼50cm이며 전체가 회청색을 띤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길며 깃꼴로 갈라진다. 작은잎은 다시 갈라져 맨 나중의 조각잎은 선형(線形)이 된다.

  꽃은 8월경에 황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1개씩 달린다. 양지바르고 물빠짐이 좋은 곳이라면 어떤 곳에서나 잘 자란다. 꽃받침잎은 2개로 넓은 타원형이며, 꽃이 필 때 떨어진다. 꽃잎은 4개이며 많은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수술대는 짧고 꽃밥은 길며 암술대는 불규칙하게 4개로 갈라진다. 열매는 삭과(殼果)로 길이 8cm 정도인데, 2개로 갈라지며 종자는 검은색이다.

  생약명(生藥銘)은? 이다. 긴장 완화, 발작 완화, 발한, 이뇨, 정신 안정, 통증 완화 효능이 있으며, 치통, 불면증을 치료하고, 순환기계 산소 공급, 체내의 비타민 A 흡수를 돕는다. (참고자료: 원색한국식물도감(이영노.교학사), 한국의 자원식물(김태정.서울대학교출판부), 네이버·다음 지식백과/ 글과 사진: 이영일·고앵자 생명과학 사진작가)

  

이영일∙고앵자/ 채널A 정책사회부 스마트리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