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김영두의 차마고도(茶馬古道) 오지 여행기[2008]

들풀/이영일 2017. 12. 6. 20:43

  차마고도(茶馬古道: Ancient Tea Route)는 실크로드 함께 인류 최고(最古)의 교역로로 꼽힌다. 중국 서남부에서 윈난성[雲南省]·쓰촨성[四川省]에서 티베트를 넘어 네팔·인도까지 이어지는 육상 무역로이다. 윈난성·쓰촨성의 차(茶)와 티베트의 말[馬]을 교환했다고 하여 차마고도(茶馬古道)라는 이름이 붙었다.

  서한(西汉)시대 이전인 기원전 시기에 형성되었고 당·송 시대를 거치면서 번성하였으며 이후 네팔, 인도, 유럽까지 연결됐다. 1000년 전 티베트 불교가 티베트의 주도인 라싸[拉薩]에서 윈난·쓰촨 지역으로 전래되기도 했다.

  중국의 서남부 지역, 특히 보이차(普洱茶, 푸얼차)로 대표되는 윈난 지역에는 기후가 온난습윤하여 차의 생장에 적합하고 동시에 윈난지역의 민족들이 차를 가공하는 방법과 전통을 유지하고 있어 이러한 차를 운송하고 저장하는 데 탁월한 기술을 보유하였으며, 유목위주, 육식위주인 시짱고원 지역의 민족은 환경적 제약으로 채소가 결핍되었기 때문에 차마고도로 운송되는 차를 통해 생존에 필요한 비티민의 공급이 필요하였다. 차마고도를 통해 차 이외에도 자기, 비단 등의 물품과 파미르의 약재 등 산간지역의 특산품의 교류가 진행되었다.

  길이가 약 5,000㎞로 평균 해발고도가 4,000m 이상인 높고 험준한 길이지만 눈에 덮인 5,000m 이상의 설산(雪山)들과 진사강(金沙江), 란창강(瀾滄江), 누강(怒江)이 수천 ㎞의 아찔한 협곡을 이루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로 꼽히며 이 세 강이 이루는 협곡지역은 아찔한 협곡을 이루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로 꼽힌다. 세 강이 이루는 삼강병류 협곡(Three Parallel Rivers of Yunnan Protected Areas)은 2003년 UNESCO에 의해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2007년 KBS가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면서 국내에 널리 알려졌다.

  이 길을 따라 물건을 교역하던 상인 조직을 마방(馬幇)이라고 하는데, 수십 마리의 말과 말잡이인 간마런[看馬人]으로 이루어지며 교역물품은 차와 말 외에 소금, 약재, 금은, 버섯류 등 다양했다. 근대 들어 차마고도를 따라 도로가 많이 건설되었지만 아직도 일부 마방이 활동하고 있다. 이 사진들은 2008년 8월 김영두 일행이 차마고도의 오지(奧地) 여행하면서 담았다. (글과 사진: 이영일/ 전, 문화재청 헤리티지채널 사진기자 · 목포 김영두) [이영일∙고앵자/ 채널A 정책사회부 스마트리포터 yil207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