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한국의 자원식물. 우아한 마음, 꽃창포[玉禪花]

들풀/이영일 2018. 3. 13. 10:05

  꽃창포[학명: Iris ensata var. spontanea]는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옥선화(玉蟬花), 자화연미(紫花鳶尾)란 다른 이름도 있다. 꽃창포는 붓꽃과에 속하며 주로 관상용으로 쓰인다.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화투에서 5월을 의미하는 난초는 사실 난초가 아니라 꽃창포에 가까운 식물이라는 것이다. 꽃창포를 개량해서 재배하는 일이 상당히 많은데, 현재 약 400여 종이 개발되어 있다. 정원에서 재배하기 때문에 들꽃창포라 하지 않고 뜰꽃창포라고 한다. 관상용이다. 꽃말은 ‘우아한 마음’, ‘좋은 소식’, ‘양보’이다.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들의 습지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60∼120cm이며 여러 개가 모여난다. 뿌리줄기는 짧고 갈색 섬유에 싸인다. 잎은 어긋나며 길이가 20∼60cm, 폭이 5∼12mm이고 가운데 맥이 발달하였다.

  꽃은 6∼7월에 줄기나 가지 끝에 붉은 빛이 강한 자주색으로 핀다. 꽃의 밑부분은 잎집 모양의 녹색 포 2개가 둘러싼다. 겉에 있는 화피는 3개이고 맥이 있으며 밑 부분이 노란색이다. 안쪽에 있는 화피는 3개이고 겉에 있는 화피와 어긋나며 곧게 서고 길이가 4cm 정도이다. 암술머리는 3갈래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 밑 부분에 암술머리가 있다. 수술은 암술머리 뒤에 위치한다. 씨방은 하위(下位)이고, 열매는 삭과이며 긴 타원 모양이고, 종자는 갈색으로 익는다.

 

  생약명(生藥銘)은 옥선화(玉禪花)이다. 나창, 백일해, 인후염, 주독, 창달, 촌충, 토혈, 편도선염, 폐렴, 해소에 효능이 있다. (참고자료: 원색한국식물도감(이영노.교학사), 한국의 자원식물(김태정.서울대학교출판부), 네이버·다음 지식백과/ 글과 사진: 이영일생명과학 사진작가) [이영일∙고앵자/ 채널A 정책사회부 스마트리포터 yil207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