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남산 안중근의사(安重根義士) 광장 -
안중근의사 유묵(安重根義士 遺墨, 보물 제569호)은 안중근(安重根: 1879∼1910) 의사가 1909년 10월 26일 만주 하얼빈 역에서 조선 침략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사살한 뒤 여순감옥(旅順監獄)에서 1910년 3월 26일 사망하기 전까지 옥중에서 휘호한 유묵을 일괄ㆍ지정한 것이다.
글씨 내용은「논어(論語)」∙「사기(史記)」구절 등 교훈적인 것이 많으며, 자신의 심중을 나타낸 것, 세상의 변함을 지적한 것, 일본에 경계하는 것, 이밖에 어떤 사람의 당호(堂號)를 써준 것 등이다.
유묵 대부분은 당시 검찰관, 간수 등 일본인에게 써준 것들이다. 그중 제569-21호는 러일전쟁 때 종군했다가 전쟁이 끝난 뒤 여순감옥에서 근무했던 사람[절전독(折田督)]이 받은 것으로, 8ㆍ15 광복으로 그의 가족들이 일본으로 귀국할 때 조카[절전간이(折田幹二)]에게 넘겨주었고, 그것이 1989년 2월 20일 단국대학교에 기증되었다. 또 569-25호는 안의사 수감 당시 여순감옥에서 경관을 지냈던 이의 손자[팔목정징(八木正澄)]가 2002년 10월에 안중근의사숭모회에 기증한 것이다. 또 제569-22, 23호는 앞쪽에 “야스오까 검찰관에게 증여한다(贈安岡檢察官)”라고 적었듯이 당시 관련했던 검찰관에게 써준 것이다.
안중근은 만주의 여순(旅順) 감옥에서 많은 글씨를 남겼다. 이것들 중 몇몇이 보물 제569호 안중근의사유묵(安重根義士遺墨)으로 지정됐다. 여순 감옥에서 담담히 사형선고를 기다리던 안중근은 필체가 좋아 많은 이에게 글씨도 남겼지만 감옥에서 의연하게 '동양평화론(東洋平和論)'을 집필하여 일본 간수마저 고개를 떨구게 하였다.
안중근은 황해도 해주에서 태어나, 16세가 되던 1894년 아버지가 감사의 요청으로 산포군을 조직하여 동학군을 진압하려고 나서자 이에 참가하였다. 1906년 삼흥학교를 설립하고, 돈의학교를 인수하여 학교경영에 전념하기도 했다. 항일무장투쟁을 시작한 후 일본군 정찰대를 공격, 격파했으며, 1909년 10월 26일 이토 히로부미를 태운 열차가 하얼빈에 도착하여 그가 러시아 장교단을 사열하고 군중 쪽으로 발길을 옮기는 순간 권총을 쏴 3발을 명중시켰다. 여순감옥에 수감된 후 1910년 3월 26일 형장에서 순국하였다.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이 추서되었다.
보물로 일괄 지정된 이 작품들은 1910년 2월과 3월에 쓴 것으로 글씨 좌측에 “경술이(삼)월, 어여순옥중, 대한국인안중근서(庚戌二(三)月, 於旅順獄中, 大韓國人安重根書)”라고 쓴 뒤 손바닥으로 장인(掌印)을 찍었다.
안중근의사 유묵(安重根義士 遺墨)은 국립중앙박물관, 단국대학교석주선기념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동국대학교박물관, 동아대학교박물관, 삼성미술관 리움, 숭실대학교박물관, 해군사관학교, 홍익대학교박물관, 청와대, 개인 등이 소장하고 있다.
∘ 안중근의사 유묵 - 백인당중유태화(百忍堂中有泰和, 보물 제569-1호) - ‘백 번 참는 집안에 큰 평화가 있다’라는 뜻이다. 인내를 강조한 내용으로 선현들의 구전글귀중 하나이다. ‘한결같이 부지런히 일하는 세상에는 어려움이 없다(一勤天下無難事)’와 짝을 이루는 말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일일불독서 구중생형극(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 보물 제569-2호) - 안중근 의사 자신의 명언으로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속에 가시가 돋는다’
∘ 안중근의사 유묵 - 년년세세화상사세세년년인부동(年年歲歲花相似歲歲年年人不同, 보물 제569-3호) - ‘해마다 계절따라 같은 꽃이 피건만 해마다 사람들은 같지 않고 변하네’ 자연의 섭리는 그대로이나, 세월따라 사람들은 변하고 있다는 당시의 암울한 현실을 걱정하는 구절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치악의악식 자부족여의(恥惡衣惡食 者不足與議, 보물 제569-4호) - ‘궂은 옷, 궂은 밥을 부끄러워하는 자는 더불어 의논할 수 없다’라는 뜻이다. 가난하고 천한것을 결코 부끄러워하지 않는 안의사의 인생관이 반영된 말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동양대세사묘현 유지남아기안면 화국미성유강개 정략불개진가련(東洋大勢思杳玄 有志男兒豈安眠 和局未成猶慷慨 政略不改眞可憐, 보물 제569-5호) - ‘암담한 동양의 대세를 생각해보니 뜻을 이루지 못하고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 기개있는 남아가 편안하게 눈을 감을 수가 없구나, 게다가 아직 동양 평화의 시국을 이루지 못한 것이 더욱 개탄스럽기만 한데, 이미 야욕에 눈이 멀어 정략 즉 침략정책을 버리지 못하는 일본이 오히려 불쌍하다’는 역설적인 표현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견리사의견위수명(見利思義見危授命 , 보물 제569-6호) - ‘이익을 보거든 정의를 생각하고 위태로움을 보거든 목숨을 바치라’ 여기서 견리사의(見利思義)와 견위수명(見危授命)은 안중근 의사가 100년 전에 여순 감옥에서 나라의 앞날을 걱정하며 자신의 철학과 심경을 피력하였던 간절한 마음이 읽혀지는 내용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용공난용연포기재(庸工難用連抱奇材, 보물 제569-7호) - ‘서투른 목수는 아름드리 큰 재목을 다루기가 어렵다’ 자신의 능력을 생각하지 못하고 설쳐대는 사람에게 경계가 되는 말이다. 배움이란 거저 되는 것이 아니다. 현대를 사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을 과대포장하고 과신하기에 겸손한 마음을 갖고 노력과 끈기로 자신의 능력을 넓혀가는 사람들이 드물다. 자신의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겸손이 미덕이던 시대에는 자신을 낮출 줄 알았는데 세월이 갈 수록 겸손함이 바보처럼 여겨지는 세태가 되어가고 있다. 이것을 경계하는 문구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인무원여 난성대업(人無遠慮 難成大業, 보물 제569-8호) - ‘사람이 멀리 생각하지 않으면 큰 일을 이루기 어렵다’ ‘사람이 멀리 생각하지 않으면 큰 일을 이루기 어렵다’는 것이다. 마치 논어 위령공 편에서 사람이 멀리 생각하지 않으면 필히 가까운 근심이 있게 된다. 구절을 응용한 듯하다. 즉, 먼 장래를 내다보는 원대한 계획이 없이 그저 눈앞의 것만을 생각하면 필히 아침저녁으로 급박한 걱정이 생길 것이며, 그러면 결코 대업을 이루기 어렵다는 뜻이다. 또 좌씨전 양공 편에 ‘자는 멀리 생각하고 소인은 가까운 것을 좇는다’라는 구절도 있듯이 먼 장래를 생각하는 군자의 도리를 언급한 것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오노봉위필 삼상작연지 청천일장지 사아복중시(五老峰爲筆 三湘作硯池 靑天一丈紙 寫我腹中詩, 보물 제569-9호) - 오로봉위필(五老峯爲筆) 삼상작연지(三湘作硯池) 청천일장지(靑天一丈紙) 사아복중시(寫我腹中詩): 오로봉을 붓으로 삼고, 삼상을 연지(硯池)로 삼고서 푸른 하늘만한 큰 종이에 내 배속의 시를 쓰리라.
∘ 안중근의사 유묵-세한연후지송백지부조(歲寒然後知松栢之不彫, 보물 제569-10호) - ‘날이 추운 뒤에야 소나무ㆍ측백나무가 시들지 않음을 안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사군천리 이표촌성 망안욕천 행물부정 사군천리(思君千里 以表寸誠 望眼欲穿 幸勿負情, 보물 제569-11호) - ‘나라를 걱정하며 천 리 밖에 나와 당신을 향해 바라보니 눈이 뚫어질것 같으오’ ‘나의 이 작은 정성을 바치오니 행여나 이 정을 버리지 마소서’ 나라를 걱정하는 안중근 의사의 마음을 나타낸 글이다. 쓰러져 가는 조국과 황제의 슬픈운명을 생각하면서 조국과 민족을 위해 이 한 몸 바칠 각오가 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비장한 글로, 송강(松江) 정철(鄭澈)의 가사 ‘사미인곡(思美人曲)’에서 임금에 대한 간절한 충절을 한 여인이 지아비를 사모하는 마음에다. 비유하여 표현한 것과 같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장부수사심여철 의사임위기사운(丈夫雖死心如鐵 義士臨危氣似雲), 보물 제569-12호) - ‘장부는 비록 죽더라도 마음은 쇠와 같으며, 의사는 위태로움에 닥치더라도 기운은 구름과 같다’라는 뜻이다. 즉, 조국의 독립과 동양의 평화를 염원하는 자신은 죽는다 하더라도 쇠처럼 단단한 마음을 가질 것이며, 어떤 곤란과 위험에 처한다 하더라도 구름처럼 초연할 것이라는 스스로의 다짐이었을 것이다. 큰 장부이요 의로운 선비의 꿋꿋한 모습이 옷깃을 여미게 하는 유묵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박학어문 약지이례(博學於文 約之以禮, 보물 제569-13호) - ‘글을 널리 배우고 예로써 요약하라‘
∘ 안중근의사 유묵 - 제일강산(第一江山, 보물 제569-14호) - 가볼 수 없는 조국강산에 대한 그리운 심정이 나타나 있다. 안중근이 금강산을 비롯한 조국강산을 천하제일의 강산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엿 볼 수 있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청초당(靑草塘, 보물 제569-15호) - ‘못가에 파란 풀이 돋아난다.’라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암울한 일제치하에서도 못가에 봄풀이 돋아나듯 우리나라가 독립하는 세상이 올 것이라는 희망과 염원을 담은 글이다. 남북조시대의 사령운(謝靈運)은 ‘못가에 봄풀이 돋으니, 뜨락 버드나무에서 새들이 우짖는다(池塘生春草, 園柳變鳴禽).’라는 그의 대표적인 싯구를 남겼으며, 주희(朱熹) 또한 ‘못가 봄풀의 꿈이 깨기도 전, 섬돌 앞 오동잎에서 가을소리가 들린다(未覺池塘春草夢, 階前梧葉已秋聲).’고 하는 유명한 시를 남겼는데 청초당(靑草塘)은 이런 싯구와 맥락을 같이한다고 봐야할 것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고막고어자시(孤莫孤於自恃, 보물 제569-16호) - 스스로 잘난체 하는 것보다 더 외로운 것은 없다. 평소 남에게 과시하지 않는 안의사의 겸손한 성품이 표현된 휘호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인지당(仁智堂, 보물 제569-17호) - ‘어짐과 지혜로움의 집’
∘ 안중근의사 유묵 - 인내(忍耐, 보물 제569-18호) -
∘ 안중근의사 유묵 - 극락(極樂, 보물 제569-19호) - 더없이 안락해서 아무 걱정이 없는 경우와 처지 또는 그런 곳을 바라는 마음으로 "극락(極樂)"을 쓴 것으로 보여진다. 흔히 극락은 죽어서 가게되는 것으로 인식되지만 살아서 생각할 수 있는 극락은 과연 무엇이고 안중근이 생각하는 극락이 과연 무엇인지 궁금하게 하는 글씨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운재(雲齋, 보물 제569-20호) - ‘운재(雲齋)’라는 제호(齊號)를 쓴 것인지는 알길이 없으나 운재(雲齋)는 구름이 걸려있는 누정(樓亭, 누각(樓閣)과 정자(亭子)를 의미)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름날 비온 뒤에 가끔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모습이다. 운재라는 이런 모습은 운치있게 보여 사람들의 아호(雅號)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누정으로 보인다. 안중근이 옥중에서 창가로 보인 누정일 수 있고 고향을 그리면서 써 본 모습일 수 있다. 하지만 조국을 그리면서 아름다운 모습중에 하나인 운재를 늘 마음속에 담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욕보동양선개정략 시과실기추회하급(欲保東洋先改政略 時過失機追悔何及, 보물 제569-21호) - ‘동양을 보존하기를 바란다면 우선 침략정책을 버려야 한다. 때가 지나고 기회를 잃으면 후회한들 무엇하랴!’라는 내용을 담아, 일본 정책의 잘못을 지적하여 고칠 것을 촉구하였으며, 일본인 집정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안중근의 동양평화론과 연관된 글귀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국가안위노심초사(國家安危勞心焦思, 보물 제569-22호) - ‘국가의 안위를 마음으로 애쓰고 속을 태움’ 이 유묵은 안중근 의사가 1910년 3월 여순 옥중에서 자신을 취조한 당시 여순 검찰청 야스오카 세이시로<안강정사랑(安岡靜四郞)> 검찰관에게 써준 것으로 야스오카는 죽기 직전 그의 장녀에게 물려주었으며, 그 후 1976년 2월 11일에 ‘안중근의사숭모회’에 기증한 것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위국헌신 군인본분(爲國獻身 軍人本分, 보물 제569-23호) - ‘나라를 위해 몸을 바침은 군인의 본분이다’ 이 유묵은 안중근 의사가 1910년 3월 26일 여순옥중에서 순국직전 안의사의 공판정 왕래에 경호를 맡았던 일본헌병 지바도시치<천엽십칠(千葉十七)> 간수에게 써서 준 것이다. 지바도시치씨는 안의사의 처형 후 자진 제대하고 이 유묵을 보관하다가 그의 사망 후 부인과 조카딸이 이어 보관하였으며, 그 후 1980년 8월 23일 안중근의사숭모회에 기증되어 안중근의사기념관에 보관되어 있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천여불수반수기앙이(天與不受反受其殃耳, 보물 제569-24호) - ‘하늘이 주는데 받지 않으면 도리어 그 재앙을 받는다’ 의사의 의지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언충신행독경만방가행(言忠信行篤敬蠻邦可行, 보물 제569-25호) - ‘말이 성실하고 신의가 있으며 행실이 돈독하고 경건하면 오랑캐(야만)나라에서도 행할 수 있다’
∘ 안중근의사 유묵 - 임적선진 위장의무(臨敵先進 爲將義務, 보물 제569-26호) - ‘적을 맞아 앞서 나가는 것은 장수의 의무다‘
안중근의사 유묵(安重根義士 遺墨)의 내용은 경전 구절이나 격언, 그리고 자신의 심회를 적은 시 등으로 국가를 향한 그의 충정과 민족을 위한 사람, 그리고 변하지 않는 사나이다운 기개가 잘 나타나 있다. 그 가운데 일본으로부터 전래되어 현재 동국대학교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보물 제569-2호인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힌다(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는 유묵은 공부하는 사람들을 독려하는 좋은 예로 널리 알려져 있다.
장렬한 최후를 앞둔 독립투사의 충혼이 깃들여 있는 유품일 뿐만 아니라 글씨로서도 훌륭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획마다 힘을 주어 흐트러진 곳이 없이 단정하면서도 힘찬 필치를 보여 그의 강인한 의지와 초연한 자세를 보는 듯하다. (참고문헌: 문화재청 문화유산정보/ 글과 사진: 이영일, 전) 문화재청 헤리티지채널 사진기자∙문화재청) [이영일∙고앵자/ 채널A 정책사회부 스마트리포터 yil207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