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자원식물. 황금빛 닭벼슬 국화, 금계국[錢葉金鷄菊]
금계국[학명: Coreopsis drummondii L.]은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다. 금계국(金鷄菊)이란 꽃이 황색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Golden-Wave라고도 한다. 유사종 큰금계국(C. lanceolata L.)은 관모양꽃의 아래 부분이 노란색이므로 구분된다. 꽃말은 ‘상쾌한 기분’, ‘경쟁심’이다.
북아메리카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화단에 재배한다. 물빠짐이 좋은 모래참흙에서 잘 자란다. 높이 30∼60㎝로 전초에 털이 없거나 약간 털이 나 있다. 분지가 잘되며 근생엽과 줄기잎은 좁은 타원상 피침형 또는 주걱 모양으로 거치가 없고 잎 끝은 뾰족하다.
꽃은 6∼9월로 황색 꽃이 피며 꽃의 크기는 직경이 4∼6㎝ 정도 된다. 꽃대는 가늘고 길며 그 끝에 두상화가 핀다. 두상화는 일렬 방사상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중심부는 황색이다. 열매 수과는 구형이며 막질의 넓은 날개가 있다. 관모는 1쌍의 작은 인편이 있다.
자연의 곤충 친구들, 여치과의 베짱이(학명: Hexacentrus japonicus), 흰나비비과의 배추흰나비(Pieris rapae (Linnaeus, 1758), 흰나비과), 팔랑나비과의 점줄팔랑나비(학명: Chasmagnathus convexus, 팔랑나비과)들이 찾아와 정겨움을 주고 있다.
생약명(生藥銘)은 전엽금계국(錢葉金鷄菊)이다.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다. 청혈, 해독작용, 종기제거 등에 효능이 있다. (참고자료: 원색한국식물도감(이영노.교학사), 한국의 자원식물(김태정.서울대학교출판부), 네이버·다음 지식백과/ 글과 사진: 이영일·고앵자 생명과학 사진작가)
* donga.com Jounalog: http://blog.donga.com/yil2078/archives/39380